티스토리 뷰
대전 비염 코 안에서 비릿한 냄새와 코막힘 지속된다면
대전 비염은 코 점막에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. 만성비염은 비강과 부비동, 편도의 장기적인 염증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부비동은 코와 연결되어 공기 순환을 돕고 점액을 배출하는데 염증이 장기간 지속되면 환기 장애와 농 축적으로 비염을 악화시킵니다.
편도는 외부 균 침입을 막는 기관인데 만성적인 염증은 호흡기 전체 면역력을 약화시켜 코 점막을 더욱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 또한, 알레르기성 비염이 장기간 반복되면 만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. 알레르기 반응으로 코 점막이 반복적으로 붓고 염증이 생기면 점막 자체가 만성적으로 두꺼워지거나 변성되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없을 때도 콧물이나 코막힘 등 증상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.
면역력이 약해지면 외부 자극에 대한 방어력이 떨어져 염증이 쉽게 생기고 잘 낫지 않습니다. 알레르기성 비염은 특정 물질, 에 대한 몸의 과민 면역 반응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. 집먼지진드기, 꽃가루, 곰팡이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유발됩니다. 드물지만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. 알레르기성 비염은 유전적 영향이 큰 편입니다.
부모 중 한 분이라도 알레르기 질환이 있다면 자녀에게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양쪽 부모 모두에게 알레르기 질환이 있다면 가능성은 더욱 커집니다. 대전 비염은 콧물, 재채기, 코막힘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디. 알레르기성 비염은과 달리 혈관운동성 비염은 알레르기 관련 없이 온도 변화나 냄새 자극에 의해 심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.
이와 함께 코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비중격이 휘어 있거나 코 내부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하비갑개가 과도하게 커져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등 구조상의 문제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
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 여러 요인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. 만성비염은 급성이 반복되거나 적절한 없이 보통 3개월 이상 염증이 이어지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코 주변의 부비동이나 편도 조직에 반복적이고 장기간 염증이 지속되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.
성장기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대전 비염이 오랫동안 이어진다면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. 비염으로 인해 코 막힘이 지속되면 잠자는 동안 구강 호흡을 하게 되는데 충분한 산소 공급을 방해하여 숙면을 방해하고 성장 호르몬 분비를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.
코가 자주 막혀 숨쉬기가 답답하거나 답답함 때문에 잠자는 동안 코를 골거나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. 냄새를 잘 맡기 어렵거나 식사 시 냄새를 잘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. 맑은 콧물이 반복적으로 흐르거나 햇빛을 보거나 갑자기 찬 공기를 쐴 때 연달아 재채기를 심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증상이 심해져 콧물이 많이 나오고 코막힘이 심해진다든지 맑은 분비물이 연속적으로 주르륵 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. 콧물이 코 뒤로 넘어가 목으로 넘어가 가래처럼 뱉어내거나 삼키려 하는 불편함을 자주 호소합니다.
한의학에서는 대전 비염이 생기는 원인을 외부 자극이나 염증으로만 보지 않고 몸 내부 불균형, 기혈 순환 문제 등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. 폐는 코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호흡 기능을 주관합니다. 차가운 바람이나 냉기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폐의 기운이 위축되고 냉해져 코 점막의 기능이 저하되고 염증에 취약해져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봅니다.
또, 외부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폐의 기운이 정체되고 기류가 막히게 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불필요한 열이 쌓여 코 질환으로 이어집니다. 몸 안의 기혈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정체가 생기고 어혈이 형성되는 경우에도 코가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.
이럴 때는 코 막힘이 심하고 콧물이 잘 풀리지 않으며 콧물에 혈액이 섞여 나오거나 코 안에서 비릿한 냄새가 감지되는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도 합니다. 대전 비염 원인을 살펴보고 생활 환경과 체질적인 요인까지 함께 고려하는 한방치료가 시급합니다. 감사합니다.